프린터 인쇄시 이상증세 대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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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린터 인쇄시 아래와 같은 이상증세시 대처법 ###
* HP Printer 사용중 또는 리필 후 잉크 번짐 현상이 보일 때. * 카트리지 인식불능(접점에러) - 카트리지를 장착하고 움직이지 않거나 에러 메세지가 나올 경우. * Epson Style color lls Printer 사용시 카트리지를 교환했으나 계속 '잉크없음'으로 인식이 될 때. * Epson 카트리지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제점. * 인쇄시 일정한 흰 선이 생긴다. * 잉크가 나오지 않거나 나오다 안나온다. * 색상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 * 노즐이 굳은 경우. ** HP Printer 사용중 또는 리필 후 잉크 번짐 현상이 보일 때 **
프린터 사용중 소량의 불순물이나 인쇄시 종이 자체에서 발생되는 먼지와 잉크가 엉겨 붙어 프린터 내부에 쌓이면, 출력물이 번져서 나오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프린터가 출력시에는 헤드뭉치가 좌우로 왕복하면서 잉크를 분사하게 되는데, 분사된
잉크가 마르기 전에 찌꺼기가 잉크 위를 접촉하며 지나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다음과 같이 하세요 ***
* 프린터 전원을 ON * 프린터 윗덮개를 열어 카트리지를 교체위치로 이동하게 한다(HP 500 Series의 경우 '잉크교체'버튼을 눌러 이동시킨 다.)
* 프린터 전원 플러그를 뽑는다. * 헤드가 고정되어 있던곳의 하단부를 보면 사각형 모양의 고무패킹을 찾는다. * 고무패킹을 면봉이나 깨끗한 물에 적신 휴지로 이물질이 제거될 때까지 닦아준다. * 전원을 켠후 헤드클리닝을 2~3회 실시후 시험출력 해 본다. ** 카트리지 인식불능(접점에러) ** 삼성이나 HP Cartridge의 경우 카트리지를 프린터에서 인식하지 못하고 프린터 LED판이깜박 이는 경우가 있다.
이는 카트리지의 회로판이 손상되거나, 카트리지 뒷면에 있는 회로판 접점부위에 먼지나 묻은 잉크가 전기적 신호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도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카트리지를 프린터에서 제거한 후 회로판의 청결상태와 손상여부를 확인하시고, 다음과
같이 카트리지 인식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HP Deskjet 500 Series 의 경우 **
프린터에 카트리지를 장착한 상태에서
* 프린터 전원을 켠다. * “카트리지 바꿈”버튼을 눌러 카트리지가 중앙으로 오는지 확인한다. * “카트리지 바꿈”버튼을 다시 한번 눌러 원위치로 돌아가는지 확인한다. * 위의 과정을 2~3회 반복해 본다. **삼성프린터, HP Deskjet 600/700/800 Series의 경우**
프린터에 카트리지를 장착한 상태에서
*프린터 전원을 ON *프린터의 윗뚜껑을 열어 카트리지가 교체위치인 중앙으로 이동하는지 확인한다. *뚜껑을 닫고 카트리지가 원위치로 돌아가는지 확인한다. *위의 과정을 2~3회 반복하여 본다. *만약 위의 과정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카트리지가 손상된 경우이므로 새 카트리지로교체 하셔야 합니다.
** 카트리지 인식불능 원인 **
카트리지 인식불능, 즉 카트리지 측면(ID-ROM, COPPER판)의 오류로 인해 프린터에서는 카트리지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로 인식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카트리지 교체 또는 이물질 제거로 ID-ROM, COPPER판이 프린터로부터 전달되는 신호를 받을 수 있어야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 카트리지 인식불능의 원인 **
* 전기적 쇼크나 합선으로 인해 타거나 깨지는 경우 * 카트리지에 급격한 압력(+/-)이 가해진 경우(출력도중 갑자기 전원차단 등) * 이물질이 묻거나, 묻은 상태로 장착할 경우 * 무리한 탈.장착으로 인해 충격을 받은 경우 * 기타 이물질이 묻은 경우에는 이를 제거하면 회복이 가능하나 다른 경우에는 회복이 어렵습니다. 물론 이 증상은 정품 수입카트리지를 사용하는 중에도 발생되며, 그대로 장착된 상태에서도 또는 사용자가 관리를 잘해주어도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완전한 대비가 어렵습니다. ** EPSOS Style color lls Printer : 카트리지를 교환했으나 계속 '잉크없음'으로 인식이 될 때 **
***다음과 같이 하세요*** * 전원을 켠 상태에서 인쇄 멈춤 버튼을 눌러 불이 들어오게 한다.
* 확장기능 버튼을 약 5초간 눌러 카트리지가 교환모드로 이동을 하면 프린터 헤드뭉치 제거 레버(하늘색)를 들어 올린다. * 헤드뭉치의 양 옆을 조심히 잡고 꺼낸 후 다시 재장착한다. * 프린터 헤드뭉치 제거 레버를 완전히 아래로 내려 잠금다. * 확장기능 버튼을 눌러 헤드뭉치가 오른쪽 제위치로 이동할 수 있게한다. * 인쇄멈춤 버튼을 눌러 불이 들어오게 하고 * 확장기능 버튼을 약 5초간 눌러 카트리지가 교환모드로 이동을 하면 카트리지 잠금장치를 위로 들어 올린다. * 카트리지를 꺼내어 다시 재장착한 후 카트리지잠금장치를 아래로 눌러 잠근다. * 잉크 공급을 위해 확장기능 버튼을 다시 누르면 약 1분동안 초기동작을 하게 된다. * 위 방법을 참고하여 헤드뭉치, 카트리지를 차례대로 재 장착해 보신 후 만약 이후에도 동일시에는 초기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 초기화 방법 : <확장기능/잉크교환>+<급지/배지>+<인쇄멈춤/초기화>+<전원>을 함께 누르시면 됩니다.
** Epson 카트리지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제점 **
엡손 카트리지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제점 이 프린터 장착 후 잉크가 나오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는 정품 및 국산 완제품에서 구분 없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엡손 잉크의 경우 탱크를 진공으로 만든 상태에서 순간적으로 잉크를 채웁니다.
포장을 뜯으면, 탱크상단에 노란 테이프(리무버)를 제거하게 되며, 이에 따라 진공상태가 해체되고 잉크가 헤드로 유입되어 프린팅이 되는 원리입니다. (간혹 리무버를 제거하지
않고 장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제거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리무버를 떼어내도
약한 진공상태가 유지되는 경우 이는 큰 이상은 아니며,리무버를 떼어낸 부분을 보면
작은 길이 나 있습니다.
이곳을 입으로 감싼 후 후~ 불면 잉크배출구에서 잉크가 조금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강제로 진공 상태가 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후 재 장착하시면 정상적으로 인쇄가 됩니다. 단, 입으로 불 때 밑으로 흐르는 잉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성이지만 잘 지워지지가 않습니다.
**인쇄시 일정한 흰 선이 생긴다.**
헤드가 막히거나 손상된 경우입니다. **잉크가 나오지 않거나 나오다 안나오면.**
카트리지를 젖은 화장지 위에 올려놓고 소량의 잉크를 유출시킨 후 헤드 크리닝을 1~2회 실시하시고 사용하십시오.
** 색상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
잉크가 한색이라도 떨어진 경우에는 원래의 색상이 나오지 않으므로 즉시 인쇄를
중단하시고 잉크를 충전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잉크가 떨어졌는데도 계속 인쇄를
하면 노즐이 손상되어 재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 노즐이 굳은 경우**
장기간 방치하여 노즐이 굳은 경우 60-70도의 따뜻한 물에 노즐부위를 담그어 두었다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프린터에 장착하여 헤드크리닝을 실시한 후 사용하시고 손상된
노즐은 회복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긴글 읽느라고 수고가 많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는지요. 오늘은 당신에게 좋은 일이 생길 것 입니다.^.^ |
출처 : leg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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