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홀드기능 어떻게 사용하는거죠?

 

 

오토매틱 자동차의 경우 홀드기능이 있는데,
바퀴에 전달되는 구르는 힘을 제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1단의 경우 엔진의 힘을 제일 크게 전달하여
무거운 차체를 움직이게 되어 출발해 줍니다.
예를 들어 가정하에 설명하죠.
 
엔진의 힘을 10이라고 했을 때 바퀴에 전달되는 힘이 8인 것이 1단입니다.
이런 힘이 나와야만 무거운 차체는 움직일 겁니다.
그러나 출발 후엔 2,3,4단으로 자동변속되는데,
2,3,4단으로 올라 갈 수록 바퀴에 전달되는 힘은 줄어듭니다.
이는 엔진에서 생기는 같은 힘은 바퀴를 더 많이 굴려서
경제적인 운전을 도와주게되는 원리입니다.
특히 4단의 경우엔 바퀴의 힘은 1.2정도로
엔진의 힘보다 더 많이 굴러갑니다.
이것을 Over Drive(O/D)라 합니다.
 
이렇듯 자동변속기는 자기가 자동으로 변속을 해 주는데,
사용자가 제어할 부분이 생깁니다.
그것이 바로 눈길에서 필요한 '홀드'기능입니다.
눈길에서는 출발할 때 바퀴에 전달되는 힘이 너무 높아
차의 무게와 힘이 합쳐져 바퀴는 헛돌게 됩니다.
바퀴의 힘을 조금은 약하게 해야 헛도는 것을 막을 수 있죠.
홀드 스위치를 누르면 1단보다는 약하게 2단 보다는 높게
바퀴의 힘을 제어하여 눈길 출발을 쉽게하는 기능입니다.
 
몇 년식인지 모르겠으나 홀드 스위치는 주로
미션 손잡이와 재털이 사이에 있습니다.
 
참고로 수동변속기의 경우, 눈길 출발은 2단에서 합니다.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기어를 조작할 수 있으니 '직접' 홀드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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