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대처법

올크레딧 금융위험도 무료진단으로 사고 예방 가능

 

 

 

J씨(48세)는 모 통신사와 계약을 맺은 대행사라며 몇 가지 개인정보만 확인하면 최신 기종의 휴대폰을 저렴한 가격에 바꿔 주겠다는 전화를 받았다.

솔깃해진 J씨는 상대가 묻는 자신의 주민번호와 주소지 등 개인신상정보를 모두 알려주었다.

 

그로부터 약속한 날짜가 지났지만 휴대폰은 오지 않았고 다시 연락한다던 상대방은 감감무소식이다.

그 일 이후 J씨는 자신의 개인정보가 불법적인 용도에 사용될까 내심 불안하기만하다.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이 기승이다. 수법도 이동통신사를 사칭하는 등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 의심 없이 당하기 쉽다.

실제로 보이스피싱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경찰청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2011년 1월부터 4월 사이에 확인된 보이스피싱만도 2,196건에 피해규모 230억원에 달한다.

 

이는 2010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50%가량이나 증가한 수치. 속이는 수법이 날로 지능화, 전문화하여 요즘엔 우체국을 사칭해 택배가 반송됐다며 현금인출기 조작을 유도하는 수법은 고전에 속한다.

 

 

 

요즘 성행하는 수법은?

 

▲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거래실적을 높여 대출을 받게 해주겠다며 통장과 카드를 요구

▲ 검찰, 경찰 등 수사기관을 사칭, 계좌가 금융사기에 이용됐으니 개인신상정보 요구와 함께 예금보호 위해 현금지급기 조작 유도

▲ 신용카드 발급 대신해주겠다며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등 개인정보 요구

▲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등을 사칭, 연금, 보험료, 세금을 환급해 준다며 현금지급기 조작 유도

 

 

보이스피싱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요령 

 

▲ 발신자 표시가 없거나 001,002,030,005,006,008,080,00755 등으로 시작하는 낮선 번호인데 국내 금융기관, 관공서, 수사당국을 사칭하면 사기전화가 확실

▲ 전화로 주민번호, 카드번호,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현금지급기 조작과 통장 계좌이체 유도에는 절대 응대하지 않을 것

▲ 이미 개인정보를 알려준 다음 금융피해를 막으려면 금융감독원 또는 은행에 연락해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할 것

▲ 금융피해가 발생한 경우엔 즉시 모든 거래 금융기관에 계좌지급정지를 요청한 다음 경찰에 신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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