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전자렌지를 활용하는 방법

 




아직도 전자렌지를 음식을 데우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나요?

전자렌지를 이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하게 전자렌지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모아봤습니다.


맛있는 베이컨 구이

베이컨을 구울 때 접시에 냅킨을 두 장 정도 깔고 베이컨을 겹치지 않게 놓은 다음 냅킨으로 덮어 가열하면, 바삭바삭하게 구워질 뿐 아니라 기름도 튀지 않아 주변을 더럽히지 않고, 팬에 굽는 것보다 훨씬 깔끔하고 뒤처리도 쉽습니다.




기름기없이 생선굽기

고등어나 청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은 그릴에 구우면 기름이 나와 연기가 나기 때문에 맛없게 구워집니다. 게다가 생선구이시 속까지 익히기 위해 자꾸 불 위에 두다보면 겉만 타버리기 일쑤구요. 일단 오목한 접시에 물을 조금 담고 그 위에 김발을 펼친다음 생선을 올려 4~5분 가량 속까지 고르게 익힌 뒤, 그릴로 겉을 익혀주세요. 생선 표면의 기름이 빠지고 살이 단단해져 맛 성분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보다 맛이 좋습니다.

 



영양간식 치즈과자 만들기

치즈를 먹기 좋게 잘라 종이호일 위에 겹치지 않게 놓아준 다음 전자렌지에 1분정도 돌리면 맛있는 영양간식 치즈볼이 됩니다.




바삭하게 김굽기

김에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바르고 취향껏 맛소금 솔솔 뿌린 다음 10장정도 쌓아 위 아래에 키친타올이나 A4용지를 덮어 전자렌지에 1분만 돌려주고 원하는 크기로 잘라내면 끝. 각 가정의 전자렌지 출력 정도에 따라 시간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분을 머금어 눅눅해진 김도 전자렌지에 넣어 돌려주면 다시 바삭바삭한 김이 됩니다.




행주와 수세미 소독

물에 적신 행주와 수세미에 중성세제를 한두방울 떨어뜨리고 잘 비벼서 거품을 냅니다. (여기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추가해 비벼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이를 비닐봉지에 넣고 전자렌지에서 3분간 돌려주면 행주와 수세미가 삶은 것처럼 소독이 됩니다. 꺼낼때는 뜨거울 수 있으니 조심요~ 이제 깨끗하게 헹궈주기만 하면 됩니다. 비닐봉지는 너무 꽉 밀봉해버리면 전자렌지 내에서 터져버릴 수 있으므로 수증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여유를 두거나 상단에 구멍을 두어개 뚫어두세요.  




건강한 수제 감자칩 만들기

감자를 적당히 슬라이스해서 접시에 겹치지 않게 놓아 준 다음 전자렌지에 3분 동안 돌리면 감자 표면의 물기가 완전히 제거됩니다. 감자를 뒤집고 다시 3분을 돌려주면 바삭한 수제 감자칩이 완성! 기호에 따라 소금, 후추 등을 뿌려도 좋습니다. 단점은 만드는 노력에 비해 너무 쉽게 없어져 버린다는 것.




부드러운 스크램블에그 만들기

그릇에 식용유을 바르고 계란을 두어개 깬 뒤 소량의 우유와 치즈를 넣고, 소금과 후추를 뿌립니다. 1분 30초 가량 돌려준 후 꺼내어 둥글게 휘휘 잘 저어주면 스크램블 에그가 됩니다. 혹, 익은 정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한 번 저어준 다음 30초 가량 더 돌려준 다음 저으면 됩니다.




통조림 음식 오래 보관하기

통조림을 먹고 남은 내용물을 전자렌지용 용기에 옮겨담고 랩으로 덮어 살짝 가열합니다. 랩에 증기가 하얗게 서리면 그대로 꺼내어 뚜껑을 닫고 식힌 다음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딸기잼 만들기

전자렌지용 용기에 깨끗이 씻은 딸기 120g을 넣고, 설탕 60g과 레몬즙 약간을 넣어 6분정도 가열 후 섞어 준 다음 차갑게 해두었다가 꺼내먹으면 됩니다. 딸기와 설탕의 비율은 2:1. 재료의 양에 따라 가열시간은 바뀔 수 있습니다. 




책갈피 만들기

좋아하는 꽃을 스프레이로 물을 살짝 뿌린 후 책 사이에 넣어 전자렌지에 '약'으로 2분30초 정도 가열하면 처음 모양 그대로 반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꽃잎만 가열해주면 책갈피로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토마토껍질 벗기기

토마토 밑 부분에 칼로 십자를 그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껍질을 벗기기 쉽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토마토 껍질 하나 벗기자고 냄비에 물 끓여 토마토 담그었다가 꺼냈다가.. 그것마저도 귀찮다면, 전자렌지를 이용해보세요. 토마토를 전자렌지에 30초간 돌린 다음 2분간 내버려둡니다. 그런 다음 껍질을 벗겨보면 스르륵 정말 잘 벗겨진답니다.

(참고로 복숭아 껍질도 된답니다.)




마늘껍질 쉽게 벗기기

꼭 필요한 재료지만 손도 얼얼하고 냄새도 고약하고 까기 귀찮은 마늘. 이런 마늘의 껍질을 쉽게 벗기는 것도 전자렌지를 이용하면 가능해집니다. 통마늘의 뿌리가 달린 부분인 밑동을 잘라내고 전자렌지에 넣고 20초 정도만 돌려주면 끝. 윗부분을 쥐고 눌러주기만 하면 알맹이가 쏙쏙 빠져나옵니다. 마늘껍질이 이렇게 쉽게 벗겨지나? 하며 놀랄지도.




시금치 데치기

물에 깨끗하게 씻은 시금치를 랩으로 감싸고 전자렌지에 넣어 3분간 돌려줍니다.




밥짓기

1~2인분 정도의 쌀을 씻어 손가락 한마디 정도까지 물을 부어 15분간 불려줍니다. 물이 끓어 넘칠 수 있으니 바닥에 넓은 그릇이나 접시를 받치고 뚜껑을 덮어준 다음 전자렌지에 넣어 3분 돌리고, 1분 뜸 들이고, 다시 3분을 돌려줍니다.

밥이 없어 급할 때 유용한 방법이지요




눈물없이 양파썰기

양파의 양 끝 부분을 잘라내고 전자렌지에서 30초간 돌린 후 꺼내어 썰어보세요. 이렇게하면 눈물을 나게 하는 양파의 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눈물 없이 양파를 썰고 다질 수 있게 됩니다. 




말라버린 마스카라 되살리기

마스카라액이 말라버렸나요? 마스카라액이 담긴 본체와 수분 보충을 위한 물 한 잔을 함께 넣고 전자렌지에서 30~40초 정도 돌려주면 건조된 마스카라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유용한 전자렌지에 배인 냄새나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뜨거운 물을 담은 그릇을 전자렌지에 넣고 2~3분간 돌려 내부에 수증기를 쐬어주세요. 눌러붙었던 오염이 부드러워져 청소가 쉬워집니다. 레몬 한 두개를 반으로 잘라 물에 담아두게 되면 전자레인지에 배인 각종 음식물 냄새까지도 말끔히 제거가 됩니다. 청소할 때는 행주를 주방용 세제를 푼 물에 담갔다가 꼭 짜서 내부를 닦아내면 되는데, 만약 찌든때가 너무 눌러붙어서 잘 지워지지 않으면 칫솔을 사용해보세요. 청소가 끝나면 내부가 건조될 때까지 문을 열어둡니다.

평소에도 전자렌지 사용 후 음식냄새가 배지 않게 문을 열어 환기를 꼭 시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