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 빙판길 주행 tcs(차체제어장치)작동 시연
보통 많은 분들이 VDC, ESP, ESC 등의 약자를 헷갈려하시는데,
의미는 다 같은 차체 자세 제어장치를 말하고 자동차 메이커 별로 다른 약자를 쓰는 것일 뿐이랍니다~^^
VDC는 Vehicle Dynamic Control의 약자로 국내에서 현대, 기아자동차에서 칭합니다.
ESC는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의 약자로 국내에서 쉐보레,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칭합니다.
ESP는 Electronic Stability Program의 약자로 국내에서 쌍용자동차에서 칭합니다.
차체자세제어장치는 차량이 오버스티어나 언더스티어 등 위험한 상황에 놓였을 때,
자동차 스스로 판단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우선, 오버스티어와 언더스티어에 대해 알고 가실께요~^^
ECS - 전자제어 서스펜션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일반적으로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현가장치가 부드러워야(Soft) 한다. 그런데 이런 경우 승차감은 좋아지지만 급가속, 급제동, 급선회 등을 할 경우에 자동차의 자세 변화가 심하게 나타난다. 반대로 딱딱하게(Hard) 되면 각종 운전 상황에서 발생되는 자동차의 자세변화는 억제할 수 있으나 노면의 진동이 흡수되지 않고 운전자에게 직접 전달되므로 피로 및 불쾌감이 생긴다. 따라서 기계식 현가장치는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을 고려해 자동차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선택해야만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쇼크 업소버의 감쇠력(Damping Force)을 가변적으로 제어해 일반 주행 중에는 부드럽게, 고속주행 및 자세변화 때에는 딱딱하게 함으로써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동시에 확보 할 수 있다. 또한 기계식 현가장치는 자동차설계 당시에 현가특성이 정해지기 때문에 야간 주행시 헤드램프의 조사각이 하중에 의해 변화될 수도 있고, 비포장 도로상에서는 차체가 노면과 닿아서 자동차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제반적인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노면의 상황과 운전조건에 따라 차고를 가변적으로 제어해 주어야 한다. 즉 비포장 도로와 같은 불규칙한 도로를 주행할 때에는 차고를 상승시켜 차체를 보호하고, 고속주행 때에는 차고를 낮게 해 공기저항을 감소시켜 주행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러한 제어를 목적으로 한 것이 ECS 시스템이며, 유압식과 공기압방식으로 한 것이 실용화 되고 있다.
ACTIVE SUSPENSION 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① 평편한 느낌을 주는 부드러운 승차감
② 가속, 감속시 또는 조향시 자동차 자세의 변화를 대폭 감소
③ 자동차의 운동 특성의 최적화
④ 도로면 및 주행 속도에 적합한 최적의 차고 제어
TCS -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TCS (트랙션컨트롤 시스템, Traction Control System)는 눈길등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에서 구동륜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슬리퍼 컨트롤 기능과, 일반 포장도로 등에서 선회가속시 악셀의 과응답으로 인해서 코스로부터 이탈함을 방지하는 트래이스 컨트롤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특징
●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의 발진과, 가속시에 미묘한 엑셀조작이 불필요하게 됩니다.
● 가속성능과 가속 선회성능이 향상됩니다.
● 일반 노면에서 선회중의 가속에서도, 보다 안정하게 선회할 수 있고, 목표로 하는 코스를 트래이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선회 가속시 조타량 및 엑셀조작 빈도의 저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트랙션 컨트롤(Traction Control)
슬리퍼 컨트롤 기능 트랙션은 구동, 구동력을 말합니다. 미끄러지기 쉬운 길에서 가속할 때는 차륜이 미끄러지는 휠 스핀(Wheel Spin)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전진할 수 없게 되고 차체가 역방향으로 향하거나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구동륜에 걸리는 구동력을 컨트롤 하는 시스템을 트랙션 컨트롤이라고 합니다.
▷ 트래이스 컨트롤(Trace Control)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의 기능 중 하나로써, 아스팔트 노면 등에서 선회중에 엑셀을 밞으면서, 가속해 가면 원심력이 증가하여 회전하기 어려워지고, 드디어 스티어링을 증가시켜도 회전을 다하지 못할때도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 스티어링의 절각과 차속에서 선회할 때 발생하는 원심력, 즉 횡가속도를 추정하여 엑셀을 과하게 밞고 있을때는 엔진의 출력을 저감시키고, 목표로 하는 코스를 트래이스 하도록 하는 것이 트레이스 컨트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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