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해당 운수회사의 법인을 확인하세요.

 모든 운송업일을 하려면 자격증이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알선업(소개업)을 하려면 알선 면허를 가져야하고, 알선 면허에 대해서는 언급을 일단 피하고, 정식 운수회사를 하려면 개인 사업자로도 가능하지만 세금 문제 때문에 대부분 법인 사업자를 냅니다.

혹 정식 운수회사라고 하면서 개인 사업자를 가지고 영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매출이 얼마 안되는 회사이거나,(매출이 적으면 법인을 낼 필요가없고, 매출이 적다는 것은 차량 보유대수가 적다는 뜻입니다.)  단기간에 뭔가를 꾸미려고 하다보니 개인 사업자를 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법인 사업자를 내는데는 약 220만원가량들고, 법인사업자가 쉽게 나오지도 않습니다. 또한 운수업 법인을 하려면 자본금 1억 이상이 예치되어야하는데, 예전에는 은행에 하루 이틀만 넣어 놓고도 가능했는데, 이제는 통장거래 내역을 정확하게 확인합니다.

 결국 종합해 보면 운수업을 한다는 것은 법인 사업자를 내야만 하는 것이고, 법인 사업자의 년도에 따라 몇 년간 무리가 없었음을

확인하면 어느 정도는 신뢰를 할수 있습니다.


=> 해당 관청에 차량 보유대수를 확인해보세요.

 모든 차량은 해당 관청에 신고가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제가 강원도에서 화성시로 이사를 했는데, 읍사모서에서 신고를 봤더군요.

그리고 다음달부터는 세금을 화성시에다 내게 됬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운수회사 차량도 등록을 하면 해당 관청에서 확인을 할수 있는데, 해당

관청에 전화해서 아래 법인이 몇 대나 차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정상적으로 유지되는 회사인지 알 수 있을겁니다.

 사기업체라면 차량 보유대수가 없을 것이고, 혹 있다고 해도 많지는 않을겁니다. 그 많은 차량을 두고 사기치고 도망은 안갈거니깐요...


=> 업체랑 맺은 차량 용역 계약서를 확인해보세요.

 이 항목은 언젠가 제가 언급한 내용의 중복인데, 운수회사가 기업체랑 계약을 하고 차량을 투입하기 위해서는 차량 용역계약서라는

것을 쓰는데, 이 계약서를 쓰지않고 차를 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다가 차를 빼라고 하면, 운수회사는 낭패를 보기 때문에 절대

하지않고, 그런 계약서 없이 진행한다는 운수회사가 있다면 부실 회사로 보시면 됩니다.

 그 계약서에 근무시간, 정확한 월급,  휴무 문제나 근무외 수당 같은 그러한 항목들을 정확하게 기제하고 계약을 하는데,

그런 계약서만 봐도 아.. 이 회사가 모 업체랑 계약을 했구나 하고 확인할수 있습니다.







=> 적절한 월급인지, 아니면 적절한 근무시간인지 확인하세요.

 인터넷이나 특별히 일간지 같은곳을 보면 완전 눈이 확돌아가는 근무조건입니다. 근무시간이 너무 짧은데도 불구하고 환상의 월급을 제시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차량가격이 너무 비싼겁니다.  차 가격이 왜이리 비싸냐고 물으면, 근무조건하고 월급이 좋아서라고 하면 할말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어느 기업체도 그런 조건에 계약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계약을 한다면 그 기업체는 부실기업으로 오래 가지 못할겁니다.

제가 늘 말하는 거지만 다른 회사보다 월급을 많이 주는건 두가지 이유입니다. 하나는 힘든 일을 시켜서 그만한 댓가를 지불하는 것이고,

하나는 사기를 위해 유혹하는 겁니다. 그러니 결국 정상적인 상식선의 월급보다 많다는 것은 일단 의심을 해보시는 게 정확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가 가정 적합한 월급이냐? 이러 문제에 대해서는특정 정해진 월급이 아니기 때문에 얼마라고 하기는

모호하지만 일단 평균 가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톤 같은 경우 190 ~ 220(경비제공) 사이입니다. 대부분 200이나 210 정도 책정되고 있습니다. 2.5톤은 220 ~ 260입니다. 평균 245만원으로 보시면 되고,  5톤은 280~ 330이며 평균 300정도 보시면 됩니다.

 물론 금액을 가지고 사기를 평가 할수는 없지만 적절한 요금을 주면서 사람들을 안심 시키고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돈으로 유혹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 쉬운 일로 유혹한다.

 광고를 보면 코란도, 스타렉스, 혹은 자가용으로 배송하면서 얼마를 준다고 광고가 많이 나옵니다. 제가 장담하지만 98%는 사기입니다. 쳐다 보지도 마십쇼. 지입 화물차는 화물을 배송하는 차량인데,  서류, 안경태, 건전지, 필름 등 이런 것드를 배송하기 때문에 자가용을 쓴다고 하는데, 말도 안돼고 대부분 사기입니다. 게중에는 정말 이런 일을 하는 지입일도 있긴 한데, 아마 위에 2%에 해당될겁니다.

정말 하고자 한다면 확인에 또 확인을 하시고 계약하시 바랍니다.




출처 : 한밭운전자동호회
글쓴이 : 문썽근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