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통하는 사랑 龍門 민경교 우리가 얼굴을 마주하고 사랑을 나누며 속삭이는 말에도 두 가지의 사랑이 있습니다 육체로 통하는 사랑은 겨울에 내리는 눈과 같기에 날이 풀리고 나면 그 사랑은 녹고 말지만 마음으로 통하는 사랑은 날이 풀리고 나도 그 사랑은 가슴속 안에 있기에 영원히 녹지 않습니다 그 중 하나를 택하신다면 그대는 어느 사랑을 택하시렵니까 나는 그대와 영원히 녹지 않는 마음의 사랑을 택하렵니다
      단 하나의 이유 사람들은 당장 여행을 떠나고 싶어 미치겠다고 말하면서도 그럴 수 없는 수많은 이유를 갖고 있다. 나도 같았다. 허나 가져야 할 것은 여행을 떠나야 하는 단 하나의 이유다. "그냥 가. 마음은 눕고 몸은 일어날 거야."
      ― 김종휘의《아내와 걸었다》중에서 -
      * 여행뿐이겠습니까. 무엇을 하고 싶다고 말은 하면서도 하지 못할 이유를 자꾸 끌어다 붙이며 살고 있지는 않은지... 이제까지 하지 못한 이유를 스스로에게, 또 남에게 말하면서 정당화하고 있지는 않은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모든 길은 차단됩니다. 그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 때부터 길찾기에 나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